[컴퓨터시스템] 3. 기본 구조 및 작동 (1)

2022. 4. 12. 10:51공부/컴퓨터시스템

반응형

1.

하드웨어(Harware)의 기본구조

2.

하드웨어의 구성요소

1) 중앙처리장치(Central Processing Unit, CPU)

- 프로그램 실행, 데이터 처리

- 프로세서(Processor)

2) 기억장치(Memory)

- 주기억장치(Main Memory)

- 보조기억장치(Secondary Memory)

3) 입출력장치(Input/Output device, I/O device)

- 컴퓨터와 사용자 간 상호작용

- 키보드, 모니터, 스피커 등

3.

시스템 버스(System Bus) : CPU와 시스템 내 다른 구성요소 간의 통로

1) 주소 버스(Address Bus)

- 일정한 메모리 번지(주소 정보)를 찾는 데 사용하는 신호를 전송하는 신호 선들의 집합

- 주소 선의 수는 CPU와 접속되는 최대 기억장치 용량 결정

2) 데이터 버스(Data Bus)

- CPU가 기억장치 혹은 I/O 장치 사이에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한 신호 선들의 집합

- 데이터 선의 수는 CPU가 한 번에 전송 가능한 비트 수 결정

3) 제어 버스(Control Bus)

- CPU가 시스템 내의 각종 요소들의 동작을 제어하기 위한 신호 선들의 집합

- 기억장치 읽기/쓰기 신호, I/O 읽기/쓰기 신호, 인터럽트 신호, 버스 제어 신호

4.

CPU와 기억장치의 접속

기억장치 쓰기 동작의 타이밍도

기억장치 쓰기 동작

- CPU가 데이터를 저장할 기억장소의 주소와 데이터를 주소 버스와 데이터 버스를 통하여 보내는 동시에 쓰기 신호 활성화

기억장치 쓰기 시간

- CPU가 주소와 데이터를 보낸 순간부터 저장 완료 될 때까지의 시간

기억장치 읽기 동작

- CPU가 데이터를 읽을 기억장소의 주소를 주소 버스를 통하여 보내는 동시에 읽기 신호 활성화한다. 시간이 지나고 기억장치에 읽혀진 데이터가 데이터 버스로 이동하고, CPU는 해당 데이터를 인터페이스 회로를 통해 읽는다.

기억장치 읽기 시간

- CPU가 주소를 보낸 순간부터 기억장치의 데이터가 CPU에 도달할 때까지의 시간

5.

CPU와 I/O 장치의 접속

1) I/O 장치 제어기(I/O Device Controller)

- CPU로부터 I/O 명령을 받아서, I/O 장치를 제어하고, 데이터를 이동해 명령을 수행하는 전자회로 장치

2) 상태 레지스터(Status Register)

- I/O 장치의 현재 상태를 나타내는 비트들을 저장한 레지스터

3) 데이터 레지스터(Data Register)

- CPU와 I/O 장치 간에 전송되는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레지스터

4) 데이터 버퍼(Data Buffer)

- CPU와 I/O 장치간 데이터 임시 기억장치

6.

CPU와 보조기억장치의 접속

- 보조기억장치도 제어기를 통해 유사한 방법으로 접속한다.

- 블록(512/1024/2048/4096 바이트) 단위로 전송한다

-> 데이터 버퍼(Data Buffer) 필요함

7.

칩셋(Chipset)

- 여러 개의 칩들과 회로가 모여 서로 연관된 기능을 수행하도록 설계된 칩들의 조합

- 컴퓨터의 핵심이 CPU라면 그 컴퓨터의 메인보드 내 핵심은 칩셋이다

- CPU와 함께 시스템 전체를 제어하는 역할

메인보드(Main Board)

- 주기판, 시스템 보드, 마더보드 등 이름으로 불림

- 컴퓨터의 혈관이라고 불리기도 함

- CPU, RAM(주기억장치) 등이 설치되는 주 기판

메인보드 구성

8.

응용 소프트웨어(Application Software)

- 사용자 목적에 맞도록 특정 작업을 수행하는 소프트웨어상

- 사용자 작업을 서비스하는 프로그램

- OS에 따라 버전이 달라짐

시스템 소프트웨어(System Software)

- 하드웨어를 효율적으로 다루기 위한 프로그램

 

시스템 소프트웨어 종류

프로그램 종류
기능
로더(loader)
프로그램을 메모리에 넣어 실행 준비
진단(diagnostic)
하드웨어나 응용프로그램의 상태 진단
유틸리티(utility)
디버거(debugger), I/O 프로그램 등
언어처리기(language processor)
번역 프로그램 (컴파일러, 어셈블러)
라이브러리(library)
표준 서브루틴(subroutine)
운영체제(operating system, OS)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관리 운영

반응형

'공부 > 컴퓨터시스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컴퓨터시스템] 2. 시스템  (0) 2022.04.11
[컴퓨터시스템] 1. 컴퓨터시스템 개요  (0) 2022.04.07